본문 바로가기

class "Think"/"PHP On Azure"

[PHP on Azure - 초급 - 1] PHP on Azure 강좌 소개



얼마전까지만 해도 웹 개발에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ASP 라는 자사의 프레임워크만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었습니다. 하지만 ASP는 Windows에서만 구동이 되는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웹서버 패키지에만 최적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웹서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Apache 오픈소스 패키지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과 보안을 요구하는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사업장이나 기관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개인이나 소규모 내지 학생들은 검증된 수많은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PHP나 JSP등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2008년 Web Platform Installer를 발표하게 되었고, 이것을 통해 앞서 예기한 ASP 뿐만아니라 PHP, MySQL등 수많은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들을 Windows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인 Windows Azure가 한국에 정식으로 런칭이 되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과는 다르게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유연성', '개방성', '견고성' 이라는 트랜드를 십분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 마지막으로 '한국어' 라는 장점은 뜬구름 처럼 다가왔던 클라우드를 해볼만 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 또한 Azure도 자사의 프레임워크만 지원하는 것이 아닌 Linux를 포함한 다양한 오픈소스들을 지원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하게 될 강좌는 바로 PHP on Azure 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기존에 웹 호스팅이 아닌 Windows Azure라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PHP, MySQL등 여러분이 사용하실 수 있는 오픈소스 플렛폼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를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통합 웹개발 프로그램인 Microsoft WebMatrix 2.0도 활용해 볼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이야길 들으면 벌써부터 돈내야 하는거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Windows Azure는 90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평가판 계정을 이용할 수 있고, Microsoft WebMatrix 툴은 사용 목적이 상업적이든 비상업적이든 무료로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강좌 내용은 초보자 분들을 타겟으로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지만, PHP의 문법적인 설명 보다는 Azure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좀더 비중있게 설명될 예정이어서 PHP와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기본적인 웹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어야 이해가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강좌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순서나 내용은 강의도중 변경될 수 있습니다)

- Windows Azure 기본 소개

- Windows Azure 90일 평가판 개요 및 등록 방법 소개
- WordPress on Azure
- XPressEngine on Azure
- git을 활용하여 PHP-MySQL 웹사이트를 Azure에 배포
- Windows Azure Storage를 활용한 PHP 웹사이트 개발
- WebMatrix 를 이용한 PHP on Azure
- FTP를 활용하여 PHP-MySQL 웹사이트를 Azure에 배포
- KimsQ on Azure
- Windows Azure Mobile Service 활용


다음강의에서는 Windows Azure가 어떤 클라우드 플랫폼인지 좀더 자세히 살펴보고 소개하는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좌에 대해 궁금하신점이나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