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 "Think"/"PHP On Azure"

[PHP on Azure - 초급 - 3] Azure 90일 평가판 사용하기


이번 강의에서는 Windows Azure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계정을 등록하는 작업을 같이 따라해볼 예정입니다. 특히 Azure는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돈을 내야하는줄 알고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은데, Azure에서는 처음 사용자에게 90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평가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체 튜토리얼도 지금 등록하는 90일 평가판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계정을 만들기 위해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Internet Explorer 9.0 이상의 브라우저 (신용카드 인증 부분에서 이니xx의 Active X가 실행됩니다..;)

* 사용가능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또는 자기 명의의 핸드폰

* 공인인증서 (은행용, 범용 상관없습니다)



준비물이 모두 있다면 아래 사이트를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http://www.windowsazure.com/ko-kr/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오른쪽 상단에 '무료 평가판' 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시다





이 화면에서 몇가지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90일동안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평가판이다 보니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도 나타나 있지만 제약 조건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계산(Compute Service 입니다. 직역의 압박..;) - 한달에 Small Instance로 750시간. (Small Instance 1개를 24시간 1달 내내 돌릴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서비스 - 10개

데이터베이스 - 1개의 웹에디션 및 비즈니스 에디션

저장소(스토리지) - 35기가 및 5천만번의 트랜젝션

대역폭 - 무제한 InBound, 20GB OutBound (다운로드는 무제한, 한달에 업로드는 20기가)


중앙에 무료평가판 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로그인 메뉴가 나타납니다. Microsoft 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계정이 없다면 오른쪽에 등록 화살표를 통해 새로운 계정을 만들면 됩니다. 새로운 Live 계정을 만드는 방법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번더 무료평가판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몇가지 인증이 필요하다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휴대폰과 신용카드 둘중에 하나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화살표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먼저 핸드폰으로 계정을 확인합니다.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텍스트 메시지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메시지로 번호가 날라옵니다. 날라온 번호를 아래 입력창에 적은 후 '코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같이 V 표시가 나타나면 인증이 완료된 것입니다.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 이동합니다.





이제 결제관련 인증을 하는 부분입니다. 전세계 Windows Azure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인증사항이기 때문에 무료 평가판을 사용하더라도 꼭 진행해야합니다. 신용카드 정보 또는 핸드폰 정보를 입력하여 정기결제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말씀드릴 것은 90일 무료 평가판은 서비스 기간이 지나도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s://www.windowsazure.com/mosa.aspx?country=KR&locale=ko-KR)





정해진 항목들을 올바르게 입력합니다. 특별한 건 없지만, 전화번호를 입력할 때, 1,2번 필드에만 번호를 작성하시고 세번째 필드는 번호를 비워두셔야 정상적인 진행이 됩니다.





이제 액티브엑스가 실행됩니다. 동의버튼을 클릭합니다





준비해 두었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자기신분을 한번더 확인하게 됩니다. 





아까 입력했던 폼이 다시 나타나고 아래처럼 진행중 상태가 나타나게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진행됩니다


여기서 가끔 오류가 나타나는 분이 있습니다. 오류가 나타나면 펼쳐보기를 통해 다시한번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Azure 셋팅이 진행됩니다 5~1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Azure 셋팅 결과 확인에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활성화 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오류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제가 확인해본 결과 메시지가 나타나도 정상적으로 90일 무료 평가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창을 닫고 계속 진행합니다.





다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에 'Portal' 버튼을 클릭하여 Windows Azure 관리 포털로 이동합니다





포털로 이동하기 전에 Azure 포털 프리뷰 버전을 이용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이 강의에서는 프리뷰 버전을 기본으로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Use the Preview Portal'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에 use the old portal 버튼을 클릭하면 실버라이트로 제작된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느려서 비추합니다..;)





시작하기 전 몇가지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간단한(?) 영어이므로 천천히 보도록 합시다.





먼저 상단의 메인 메뉴입니다. Azure 의 전체 메뉴로 계정관리, 등록, 커뮤니티, 홈 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Create New 메뉴입니다. 여기서 새로운 인스턴스, 서비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선택등의 액션을 취할때 나타나는 커멘트 메뉴입니다. 이또한 하단에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노티피케이션(알림)입니다. 여러분의 Azure 계정에서 서비스나 인스턴스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 경우 하단의 창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이제 처음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Create a Web Site' 버튼을 클릭해서 지금 계정이 정상적으로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위와같이 하단에 나타나게 되고, URL만 임의로 입력해서 하단에 'Create Web S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입니다. 서비스가 생성이 되고 완료되면 아래 노티피케이션이 나타나고, 항목에 Running3개월 무료평가판 이라는 글씨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3개월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분만의 클라우드 서비스 계정이 생긴 것입니다. 평가판 계정이라 제한이 있지만, 한도 내에서 이것저것 만져보시면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이런것이구나 라는 것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PHP의 대표적인 블로그 툴인 WordPress를 Windows Azure에 올려보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