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 "Think"/"IBM CW"

IBM의 로보코드(Robocode)로 인공지능을 배워보아요~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 두번째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ㅎ



이번에 소개하려고 하는건, 이번에 IBM CW 의 전통이자, 꾸준히 열리고 있는 로보코드 대회를 앞두고, 많은분들이 로보코드에 대해 생소하실것 같아 간단한 소개와 사용법을 가지고 여러분들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로보코드가 과연 무엇일까요? 단순히 '그냥 로봇을 코드로 어떻게 하는것같긴한데..' 라고 생각하셨다면 반 이상은 맞은것 입니다. 

로보코드란
Java 언어를 이용한 대전 로봇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제작 스크립트
입니다.

이렇게 예기하면 대부분, '프로그래밍도 모르는데 어떻게 로봇을 만들지?'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하는 로봇이 아니라, 대전, 즉 로봇간의 싸움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의 로봇이 아닌 소프트웨어, 즉 화면상에 나타나는 로봇을 제작 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로보코드는 Mat Nelson이라는 사람으로 부터 처음 제작될때 자바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배울수 있게 만든 스크립트인데, 로보코드의 API와 다양한 사용자 들로 부터 뼈대가 붙혀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또 대회뿐만 아니라 실제로 로봇스크립트중 가장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우리나라에서 07년도까지 코리안컵 로보코드 대회가 열리었고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아무튼, 개인적으론 프로그래밍 실력뿐만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력, 알고리즘 구사력등 여러 상황과 환경을 판단하여 자신만의 전투 로봇(Bot)을 작성하는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조만간 IBM CW 7기에도 푸짐한 상품이 걸린 대회가 열릴텐데, 과연 어떤 알고리즘을 가진 로봇들이 출현할지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로보코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로보코드를 제작한 Mat Nelson에 더 알고 싶으시면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로보코드 개발 준비와 설치 과정 튜토리얼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모쪼록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