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 "Think"/"PHP On Azure"

[PHP on Azure - 초급 - 4] WordPress on Azure


이번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PHP와 Azure를 활용한 웹 사이트 제작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Azure 계정에 가장 먼저 올릴 웹 사이트는 여러분도 다들 아실법한 WordPress 라는 오픈소스 블로그 툴 입니다.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고, 이미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검증이 되었으며 수많은 템플릿과 애드온, Know-How가 축적이 되어있기 때문에 Azure나 PHP에 문외한인 분들이더라도 쉽고 빠르게 사용하실수 있을 겁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로 하구요, 이 부분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manage.windowsazure.com/


위 주소를 통해 Windows Azure 콘솔에 접속했습니다. 저번에 만든 계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 서비스를 하나 생성할 것 입니다. 하단에 NEW 메뉴를 통해 위 화면과 같이 

Compute -> Website -> From Gallery 항목을 선택하여 겔러리 생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픈소스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모아놓은 공간을 갤러리(Gallery) 라고 부릅니다. 이곳에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다양한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설치할 툴은 블로그 툴이므로 왼쪽에서 Blogs 를 선택하고 WordPress를 선택합니다





간단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URL을 정의해야 합니다. 중복되지 않게 입력하면 input창 오른편에 V 마크가 나타납니다. 데이터베이스 또한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지역은 아직 북유럽밖에 지원이 되지 않네요.





데이터베이스 설정입니다. DB이름은 처음에 임의로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바꾸셔도 무관합니다. 지역은 마찬가지로 북유럽만 지원이 됩니다. 하단에 ClearDB의 동의를 요구하는 이유는, 웹갤러리에서 생성하는 웹사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SQL Azure 서비스가 아닌 ClearDB사의 MySQL을 링크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일부 정보를 ClearDB사에 전송한다는 약관입니다. 혹여나 이런 정보에 민감하시다면 privacy statement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성중입니다. Creating -> Deploying 을 지나 Running 상태로 바뀔것입니다. 3-4분정도 소요됩니다.





서비스가 정상 동작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워드프래스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한번 확인해봅시다. 서비스 리스트화면에서 노란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 서비스의 전체적인 Status를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이부분에서 나타나는 항목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들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별도로 다른 강의때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여러분의 웹사이트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박스에 여러분의 URL이 나타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워드프레스의 설치 마지막 단계로 이동이 됩니다.





사이트 제목과 관리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Username이 관리자 id로 활용이 됩니다.

모두 입력후 Install WordPress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알려줍니다. Log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까 입력했던 관리자 정보를 입력하고 Log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의 관리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Azure 환경에 PHP 블로그 툴인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과정을 따라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클릭 몇번만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CMS툴인 XpressEngine을 Azure에 설치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이트


(1) 워드프레스 위키피디아 - http://ko.wikipedia.org/wiki/%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

(2) 워드프레스 한국어 공식 홈페이지 - http://ko.wordpress.org/

(3)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 http://kopres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