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 "Think"/"PHP On Azure"

[PHP on Azure - 초급 - 14] Azure Web Site Dashboard 살펴보기 (2)


- 윈도우 애저 무료 평가판 다운로드 : http://www.windowsazure.com/ko-kr/pricing/free-trial/?WT.mc_id=A53D57CF7 

- 윈도우 애저 평가판 설치 내용 하기 : http://www.phpschool.com/link/teach/2650



저번 강의에 이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이번에는 Monitor 부분입니다.


Monitor 메뉴는 설명할게 없는게, 앞서 Dashboard에 나온 그래프랑 동일한 그래프와 내용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설명할것이 없습니다. 다만 하단에 표 형태로 좀더 수치화된 데이터가 제공이 되고, 상단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필터링 해서 좀더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입맛에 맛게 뽑아서 볼수 있도록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의 하이라이트인 COnfigure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figure 부분은 여러분의 웹 사이트를 좀더 디테일한 부분들 까지 손볼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찍힌 사진별로 각각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Framework

.NET Framework Version

 웹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NET Framework의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5, 4.5를 지원하고 있고, 하위버전에서 작성된 코드가 상위버전으로 옮기며 바뀌게 된 라이브러리 등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버그들을 해결하기 위해 웹 사이트별로 프래임워크의 버전을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PHP Version 

 PHP 버전은 현재 5.3만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을 원치 않을경우 off 할수 있습니다.

 Domain Names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연결된 도메인네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여러분이 웹 사이트를 생성할 때 지정한 도메인이 적혀있고, 별도로 도메인을 추가하 좀더 Flexable한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Free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it 

Deployment Trigger URL 

 git repository에 소스를 배포했을때, 해당 내용을 Azure에 알려주기 위한 URL입니다. POST형식으로 데이터를 보내게 됩니다.

Branch to Deploy

 소스 배포시 디폴트로 게시되는 부분을 뜻합니다.





 Diagnostics

Web Server Logging

 웹 서버에서 발생하는 여러 정보들을 기록하도록 지시합니다. 해당 정보는 맨처음 Dashboard에서 확인했던 URL로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tailed Error Messages

 웹 서버에서 발생하는 정보중, 에러메시지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Failed Request Tracing 

 사용자가 웹 서버에 리퀘스트를 던진것 중, 실패한 리퀘스트들에 대한 경로나 ip등을 기록할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App Settings

 웹 서비스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초기 전역 변수값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Name/Value 쌍으로 값이 저장되며, 해당 값은 실시간으로 .NET의 AppSettings에 입력이 됩니다. 또한 PHP에서도 전역 환경변수로써 사용이 가능합니다.

 Connection Strings 

 현재 웹 서비스에 연결된 리소스들의 초기 전역 변수값을 설정합니다. App Settings와 마찬가지로 Name/Value 쌍으로 입력되며, .NET의 connectionStrings에 실시간으로 입력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PHP에서도 환경변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Default Documents 

 웹 사이트의 기본 URL로 접근했을때 나타나는 디폴트 페이지 이름을 지정합니다. 흔히 index.html이 될 수 있고, 원하는 다른 페이지 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로는 가장 위에있는 페이지가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Handler Mappings

 ASP.NET은 MVC 구조를 띄고있는데, 필요에 따라 controller와 dispatcher사이에 매핑을 해야합니다. 이를 설정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 (1)을 참고하세요.


configure 부분은 사실 매번 들어갈때마다 업데이트가 잦은 편이어서, 내용을 설명해도 위에 보이는 것과 다른 메뉴가 추가되거나 삭제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만큼 Azure가 사용자 요구에 따라 많은부분이 변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암튼 저도 최대한 맞추어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Scale 부분입니다.




Scale은 클라우드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 사이트를 사용자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하드웨어와 트래픽, 처리량 등을 변화시켜 어떠한 요구에도 일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각 메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General - Web Site Mode 

 웹 사이트 모드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과금형태에 따라 Free와 Charging으로 나뉘우며 그중에서도 Shared와 Reserved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reserved는 미리 자원들을 예약할당해서 이만큼만 사용하겠다고 지정하는 것이고, shared는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해서 별다른 지정 없이 동적으로 웹 서비스의 크기가 변화되도록 지정하는 것입니다. 쉽게 종량제와 정액제를 생각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 (2)를 참고하세요.

 Capacity - Instance Count

 웹 사이트의 인스턴스 갯수를 지정합니다. 90일 체험판에서는 1개만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부분은 Reserved와 Shared 설정에 따라 다른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 메뉴인 Linked Resources를 살펴보겠습니다




Linked Resource는 현재 웹서비스에 연결된 다른 외부 자원들을 나타냅니다. 크게 DB계열인 MSSQL, MySQL과 Storage가 있습니다. 링크된 자원의 현황을 보여주고, 이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여기까지 Azure Web Site의 메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사이트


(1) Handler Mapping - http://www.devcken.com/?p=250

(2) How to Scale Websites 설명(영문) - http://www.windowsazure.com/en-us/manage/services/web-sites/how-to-scale-websites/